글 찾기 (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당나귀와 다이아몬드

한 유대인 여인이 백화점에서 물건을 사 왔다. 그녀는 집에 돌아와서 물건들을 펴보았는데 거기에는 자기가 사지 않은 물건이 들어 있었다. 그것은 대단히 비싼 반지였다. 그녀는 외투와 양복을 샀을 뿐이었다.

그녀는 아들과 단둘이서 그리 넉넉지 못한 살림을 하고 있었지만, 그것을 차지할 마음은 없었다. 그래서 같이 사는 아들에게 그 이야기를 하고는 둘이서 나에게 상담을 요청하러 왔다. 그래서 나는 다음과 같은 탈무드의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한 랍비가 나무꾼 노릇을 하며 생계를 이어가고 있었다. 그는 거의 매일같이 산에서 마을까지 나무를 실어 날랐다. 그러던 어느 날, 그는 왕복 시간을 단축하여 남는 시간을 이용해서 탈무드 공부를 하려고 당나귀 한 마리를 사려고 생각했다.

그는 마침내 마을에 사는 어떤 아랍인으로부터 당나귀 한 마리를 샀다. 그의 제자들은 랍비가 당나귀를 샀기 때문에 이제는 공부할 시간이 많아졌다고 기뻐하면서 당나귀를 냇물에서 씻겨주었다. 그런데 당나귀의 목구멍에서 다이아몬드가 나왔다. 그걸 본 제자들은 이제는 랍비도 가난한 나무꾼 노릇을 면하고 공부만 하면서 자기들을 가르치게 되었다고 대단히 기뻐했다.

그러나 랍비는 제자들에게 지금 곧 마을로 내려가서 아랍인 상인에게 다이아몬드를 돌려주고 오라고 명령하였다.

제자가
“랍비께서 사신 당나귀가 아닙니까?”
라고 묻자 랍비는
“나는 당나귀를 산 기억은 있지만 다이아몬드를 산 기억은 없다. 내가 산 물건만을 갖는 것이 정당하다”
라고 대답했다.

이리하여 랍비가 아랍인을 찾아가 다이아몬드를 돌려주었다.

그러자 아랍인은
“당신이 산 당나귀에 붙어 있었던 다이아몬드였으니까 나한테 돌려줄 필요는 없습니다.”
라고 말하는 것이었다.

랍비는
“유대인의 전통으로는 자기가 산 물건만을 갖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이것을 당신에게 가져온 것입니다.”
라고 말했다.

감탄한 아랍 상인은
“당신들이 믿는 하나님은 정말 위대하십니다.”
라고 말했다.

이 이야기를 들은 여인은 당장 이 반지를 돌려주어야겠는데 반지 임자에게 무어라고 말해야 좋을지 모르겠다고 걱정했다.

나는
“이 반지가 백화점 것인지 점원의 것인지 모르지만, 만일 왜 이 반지를 돌려주느냐고 묻거든
´나는 유대인이기 때문입니다´
라고만 말씀하시오.
그리고 거기 가실 때는 반드시 아들을 데리고 가시오.
당신의 아들은 자기의 어머니가 정직한 사람이란 것을 평생 잊지 못할 것입니다.” /탈무드-



'일반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두 시간의 일  (0) 2022.11.20
재산  (0) 2022.11.20
소경의 등불  (0) 2022.11.20
황금 항아리  (0) 2022.11.20
믿을 수 있는 친구  (0) 2022.11.20
Posted by 외통
,